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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수출 확대를 위한 ‘한류 마케팅 지원’ 본격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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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회 작성일 19-11-08 1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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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태펀드를 통한 한류 마케팅 투자 확대, 한류-제조 연계지원 등 한류 마케팅을 통한 중소벤처기업의 글로벌 스케일업 본격 지원 

□ 미니KCON 등 글로벌 한류행사 확대와 한류 마케팅 첫걸음 패키지 지원 등으로 중소기업의 한류 접근성 제고

□ 글로벌 한류 시장과 연계된 맞춤형 온라인수출 지원으로 중소기업의 수출 확대에 기여

「브랜드 K」 등 유망 중소기업 제품의 한류연계 판로개척을 위한 모태펀드 투자가 본격적으로 이뤄지고, 브랜디드 콘텐츠 등 한류-제조연계 지원이 강화된다. 

아울러, 미니KCON 개최 및 ‘한류마케팅 첫걸음 패키지’ 등으로 보다 많은 중소기업에게 한류를 활용한 수출 기회가 제공되며, 한류와  온라인이 연계된 시장별 맞춤형 지원이 확대 시행된다. 

정부는 6일 제25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한류 마케팅 지원을 통한 중소기업 수출 확대 방안」을 발표하고, 한류 마케팅을 활용한 중소 기업 수출 지원에 본격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이번 대책은 그간 발표된 중소기업 수출 활력 회복을 위한 정책 노력*의 후속 조치로, BTS 등 한류 열풍에 힘입어 한류팬**과 한류 콘텐츠  수출액***이 큰 폭으로 증가하는 현 상황을 적극 활용해 우리 중소벤처 기업의 해외진출 활력을 제고하는데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 수출활력제고 대책(3월), 중소벤처기업 수출ㆍ해외진출 대책(5월), 소비재 수출 활성화 방안(6월) 등

** ‘17년 한류팬은 9천만명으로 20년 1억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한국국제교류재단)

*** ’17년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전년 대비 46.7% 증가한 88억 1,444만 달러로 전체 수출액 증가율(15.8%)에 비해 높은 수치(문체부,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대책 요약

1. 한류–제조 간 연계 강화(한류 마케팅 고도화)

① (한류 활용 제조) 모태펀드를 활용한 투자자금 공급, 한류 콘텐츠 기반 제품화 확대→‘한류 연계 상품 글로벌 챌린지’신설, 한류 스타 마케팅 지원(문체부 협업) 등 

* (업계의견) 한류 스타 마케팅이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이나, 비용부담으로 인해 자금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한류 스타 활용은 사실상 어려움

② (브랜디드 콘텐츠*) 브랜드 컨셉트 기획ㆍ제작, 홈쇼핑ㆍ인플루언서 연계 판매 등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 지원 본격화  

* 직접적인 제품소개 없이 재미있는 콘텐츠로 자연스럽게 브랜드 홍보와 제품 구매를 유인 

③ (브랜드 K) 각종 한류 행사시 「브랜드 K」 홍보관 설치, 해외 홈쇼핑 특별방송 편성, 디지털 PPL* 지원 등으로 인지도 제고

* 이미 제작된 프로그램에 시간적ㆍ물리적 제약없이 PPL을 추가ㆍ변경 등 세분화된 타겟 광고 가능 

2. 한류 플랫폼 확충(한류 접근성 개선)

① (한류 행사) 러시아 KCON 신설, 세계적인 수준의 ‘K-뷰티 국제전시회’ 추진(복지부 협업), ‘모꼬지 코리아’,‘융복합 한국문화관광대전’에 중소기업 참여 확대(문체부 협업), ‘e-스포츠 교류전’(SBS 협업) 등

② (첫걸음 지원) 한류 마케팅 첫걸음 패키지(컨설팅, 한류행사 참가, 판로 지원), MINI KCON 신설로 한류초보기업의 신시장 진출 지원 

③ (콘텐츠-판매채널 연계) 한류 콘텐츠 전용 채널을 지정하여 중소기업 홍보 콘텐츠 포함 → 인플루언서ㆍ방송 등을 활용하여 홍보 콘텐츠 확산(구매기능 제공) 및 상품 채널(글로벌쇼핑몰, Kmall24 등) 연계

3. 한류 연계 온라인 수출 지원(한류ㆍ시장 맞춤형)

 (한류ㆍ시장 맞춤형) 동남아(모바일, 라인ㆍ쇼피 등 활용), 북미(아마존 판매정지 분쟁해결 관련 법률지원), 인도(플립카드), 중동(n11, 수크), 중남미(메르카도 리브레) 등과 협업 추진 등  

 (대표상품 지원) 글로벌 쇼핑몰 카테고리별 1위 제품 육성

 (V-커머스) QR코드 판매방식 도입, V커머스 자막ㆍ번역ㆍ인증 지원

1. 한류 - 제조간 연계 강화(마케팅 고도화) 

◈ 한류-제조연계 성공사례 : VT코스메틱 BTS 콜라보 제품

▶ 한류스타를 활용한 제품브랜드 기획ㆍ개발ㆍ판매 등 협업을 전개

▶ 단순한 제품 광고를 넘어 멤버 각각의 이미지를 제품에 형상화

▶ BTS 콜라보 제품 출시 후 매출이 전년대비 42.3% 급증(`18년)

1-① 모태펀드를 통한 한류 마케팅 투자 확대(’20년)
  
ㅇ 한류 콘텐츠를 활용한 제품 제작 및 브랜드 홍보에 필요한 투자자금 공급
 
 * 마케팅펀드 현황 : 국내 판로 시장 진출을 위한 펀드 운영 중(100억 원, ‘18년 결성)
  
ㅇ 한류 펀드 투자유치기업 대상으로 정책자금(신시장진출자금) 융자 한도 확대
 
 * 신성장자금 융자한도 : (수도권) 60억 원, (비수도권) 70억 원 → 100억 원
 
ㅇ 공영홈쇼핑 연계 등을 통해 투자유치기업을 대상으로 제품기획 지원, 「브랜드 K」 인증 부여 및 방송 출연 기회 제공 등 추가 혜택 부여
 
1-②「한류 연계 상품 글로벌 챌린지」개최
 
ㅇ 다양한 한류콘텐츠의 제품화 기회 확대를 위해 아이돌 오디션 방식의 글로벌 아이디어 경진대회 개최(CJ ENM Product 101 사례 벤치마킹)
  
 * (분야) 캐릭터, 디자인 등 IP의 상품화, 한류 콘텐츠 활용 제품화 등
 
ㅇ 챌린지 전 과정을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하여 대중의 관심을 유도하고, 대회 과정에서 참여기업 간 콜라보 허용으로 조기제품화 촉진

* 대회 과정에서 제품 구매가 가능하도록 글로벌 쇼핑몰과 연계하여 전용관을 구축하고, 아이돌 투표와 유사하게 제품 판매량 기준으로 선발, 수상제품은 공영홈쇼핑 등 연계 판매

2-①「브랜디드 콘텐츠」제작지원 

◈ 브랜디드 콘텐츠 성공사례 : 블랭크코퍼레이션 마약베개

▶ ‘광고 같지 않은 광고’로 직접적인 제품소개 없이도 콘텐츠 안에 자연스럽게 브랜드 메시지를 녹여냄으로써 소비자 관심ㆍ공감 유도

▶ 출시 21개월만에 120만개가 판매되고 대만, 홍콩 등에서도 큰 인기

ㅇ (기업선정) 우수 중소기업제품 대상으로 상품 특성 및 진출 국가 문화 코드에 맞는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ㆍ유통 지원(대중소재단 협업)

* IP 융복합 라이선싱 사업화(콘진원)와 연계하여 콘텐츠 컨설팅 병행

ㅇ (콘텐츠 활용) 우수 디자이너를 매칭하여 제품ㆍ포장ㆍ광고 등에 한류 소재ㆍ스토리ㆍ캐릭터 등 활용 지원(산업부 협업)

* 아트콜라보사업(코트라), 한류연계지원(대중소재단) 등

ㅇ (제작방영 지원) 공영홈쇼핑과 연계하여 브랜디드 콘텐츠 상품의 방송 판매 기회를 부여하고, 중기 전용 한류 채널에 방영 및 홍보

기업 선정

콘텐츠 활용

제작방영 지원

ㆍ유망소비재기업 선정

ㆍ제품시장성 등 평가

ㆍ콘텐츠마케팅 기획
(유망기업 브랜드 및 상품소재 활용)

BJ, 유튜버인플루언서독립제작사

ㆍ브랜디드 콘텐츠 제작비 지원(2천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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